먹는 스테로이드 부작용 간단정리

먹는 스테로이드 부작용 간단정리 해봤어요!

먹는 스테로이드 부작용 간단정리

   먹는 스테로이드는 그 효과가 문제가 되는 증상을 억제하는 데에는 빠르고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이를 잘못 복용하여 장기간 사용시 여러가지 부작용을 동반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우리가 알고있는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는 신체 부위별 염증이 있으며, 그 정도가 심각하지 않은 스테로이드 부작용은 약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는 스테로이드 연고, 내복약, 스테로이드 주사약 등이 있습니다.

 

 

아래는 스테로이드 부작용에 대해 다루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스테로이드의 역할은 신체의 면역 억제하고, 세포 증식을 억제하며, 혈관 수축과 항염증 작용 등을 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약입니다. 

사용할 때 주의해야될 사항으로는 적절한 양을 문제의 부위에 잘 발라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스테로이드 연고는 부작용을 막기 위해 장기간 사용하는 것을 피해 주셔야 합니다.
최대 2주 이상 사용하는 것을 피해 주세요.

 

스테로이드 연고를 너무 과하게 연고를 바를 시 발생하는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얼굴에 붉게 홍조를 띰

- 감염증이 유발되며 악화될 수 있음.

- 체중은 증가하고 근육이 감소합니다.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피부가 위축되고 건조해 집니다.

  주의해야할 사항으로 스테로이드 연고는 사용한 것을 적극 권장하지만 반드시 적정량을 필요 부위에 발라 주셔야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탈모에 영향을 줄까?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탈모가 오는 것이 아닙니다. 탈모(원형탈모)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스테로이드 같은 약물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스테로이드 분명 좋은 약이지만 장기간 복용하게 되면 부작용이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만 이때 쿠싱증후군 같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쿠싱증후군은 신체가 과다한 코르티솔에 장기간 노출되면 지방이 축적되어 체중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비만이 됩니다.

 

먹는 스테로이드 부작용을 알아볼까요?

   먹는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는 안과 관련 질환에 해당하는 백내장 녹내장 등이 있습니다.

안과 질환으로 인해 먹는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게 되었다면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적정량을 사용해야 합니다.

 

 

  먹는 스테로이드 약이나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를 받는 경우 이로 인한 안압이 상승하여 녹내장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전문의의 처방을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류마티스 관절염 등으로 인해 먹는 스테로이드를 복용하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관련된 약을 처방받으셨다면 반드시 복용법에 따라 드신다면 별 다른 부작용 없이 생활할 수 있으니 사용법을 잘 따라 주세요.